[주식용어]주식유형 6가지

주식 유형을 구분할 때 저성장주 ,대형 우량주, 고성장주 ,경기 순환주 ,회생주 ,자산주 6가지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기업 대부분이 이 6가지 유형에 해당되기 때문에 우리가 투자 아이디어를 얻고 투자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이 6가지 유형에 대해서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 첫 번째로 저성장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성장주는 일반적으로 성숙한 대기업 주식으로 대체로 GNP보다 약간 빠른 정도의 속도로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물론 저성장주가 처음부터 저성장주였던 것은 아닙니다. 
회사 설립 초기에는 고성장주였지만 회사가 성장할 만큼 모두 성장했거나 해당 산업이 과거와는 다르게 침체기에 빠져서 이 산업군이 속한 기업이 성장에 탄력을 잃는 경우가 저성장주에 해당합니다.

 

저성장주의 특징은 주식이 크게 오르지도 않고 또 크게 내리지도 않습니다. 
주가가 항상 완만하게 움직인다는 특징이 있고요 또 다른 특징은 배당금을 넉넉하게 준다는 점입니다
저성장주의 특징은 시장이 상승할 때 상대적으로 덜 상승하기도 하지만 시장이 하락할 때도 방어를 더 잘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저상장주의 특징

 

 

 

  • 두번째로 대형 우량주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대형 우량주는 주가가 밀접하게 상승하지는 않지만 저성장주보다는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 대형 우량주에 투자하면 연평균 10~12% 정도의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로 모두 알 만한 대기업들이 대형 우량주에 속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코카콜라나 p&g 같은 회사가 대형 우량주입니다. 
대형 우량주 역시 저성장주와 마찬가지로 경기가 안 좋을 때 하락 폭이 상대적으로 더 작기 때문에
일정 비율로 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대형 우량주 특징
 
  • 세 번째로 고성장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종목군인데요. 
고성장주는 연 20~30% 성장률을 보이는 기업들입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신생 기업들이 많이 속해 있습니다. 

 

피터린치의 월가의 영웅들이라는 책에서는" 기업을 현명하게 선택했을 경우 10루타에서 40루타의 실적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여기서 10루타의 의미는 10배의 수익을 미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고성장주는 상대적으로 위험성도 높습니다.
피터린치의 월가의 영웅
 
 
기업의 성장성이 높다는 의미는 그만큼 기업의 성장에 투자되는 자금이 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특히 신생 기업의 경우는 성장성이 높아도 자금이 부족해서 파산하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고성장주에 투자할 때는 특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고성장주에 투자할 경우에는 이 기업이 언제 성장을 멈출 것인지도 파악하면서 투자해야 합니다. 
이런 고성장주의 특징은 매출 성장성이 높아도 순이익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한창 성장하는 시기는 이익보다는 매출 성장성이 커지는 패턴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고성장주 특징
 
시가총액이라는 의미는 그 기업의 주가 곱하기 총 발행 주식 수를 한 값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그 기업이 얼마짜리 회사인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가 1년에 매출 100억 원을 하는데 그 기의 시가총액이 1천억 원이라고 가정하면 1천억 원 나누기 100억 원은 10 다시 말해 ps 레시오는  10이 됩니다. 
PS Ratio= 시가총액이 연 매출에 비해 어느 정도 올랐는지 알수 있는 수치
S&P 500 평균 PSR=2.49
나스닥 평균 PSR= 4.47

 

 
테슬라 같은 경우 2011년에 주가가 20달러 초반이었으니까 10년이 채 안 됐지만 주가가 거의 100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테슬라는 순이익이 계속 적자였습니다.
2019년부터 순이익이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과거 주가 변화를 보면 테슬라의 매출이 성장하면서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같이 올라갔습니다. 
순이익이 적자인데도 불구하고 주가는 계속 매출과 함께 상승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2019년부터 테슬라의 순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면서 주가도 치솟고 있습니다. 
이렇게 테슬라 같은 경우도 순이익이 계속 적자인데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만큼 미국 주식의 자금 수급이 원활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전기차와 자율주행에 대해서 테슬라가 가능성을 계속 보여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네 번째로 경기 순환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기 순환주의 특징은 회사의 매출과 수익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일정하게 오르내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경기가 좋을 때는 경기 순환주의 실적과 주가도 같이 오르고 반대로 경기 침체기 때는 이 종목들의 실적도 안 좋고 주가도 하락하게 됩니다. 
이런 경기 순환주는 대기업이거나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유명한 회사들이기 때문에대형 우량주와 혼동하기 쉬운데요. 경기 순환주는 소비와 경기에 민감한 항공 자동차 호텔과 같은 산업군이 속해 있습니다. 
경기가 좋을 때는 쉽게 말해 돈을 많이 쓰죠. 
자동차도 바꾸고 여행도 많이  다니면서 항공기나 호텔도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경기가 안 좋으면 돈을 쓰지 않죠. 
경기순환주의 특징은 경기 침체기를 벗어나는 시점에 주가 상승 폭이 대형 우량주보다 훨씬 빠르게 상승한다는 점입니다.
경기 순환주의 특징

 

델타 항공같은 경우에도 이번 코로나 이후에 주가가 하락해서 아직도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기 순환주들은 이번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항공기 이용객이 늘게 되면 다시 주가가 상승하게 되겠지만 중요한 건 회사가 파산하지 않고 잘 버텨줘야겠죠.
 
  • 다섯 번째로 회생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생주로 분류되는 기업은 망가질 대로 망가져서 파산 가능성도 있는 기업들입니다. 
파산 위기에서 벗어난 기업은 바닥을 찍은 주가가 빠르게 회복하기 때문에 회생주들의 주가가 상승하게 되도 시장 상황이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파산 위기까지 간 기업들 중에서 내가 투자할 종목을 찾는다는 건 그만큼 큰 위험도 따르겠죠. 

회생주 특징

주식에 처음. 입문하거나 주식 초보들은이런 회생주들은 쳐다보지도 않는 게 좋습니다. 
바로 전에 설명드렸던 경기 순환주들 중에서 특히 항공주들이 이번 코로나로 주가 하락도 심하고 기업의 실적 악화도 특히 심합니다. 
이렇게 경기 순환주들이 침체된 경기를 버티지 못하면 파산 위기까지 오고 지금 설명드린 회생주 유형으로 들어갈 수 있겠죠. 
아무리 세계적인 기업이라도 파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회생주에 투자할 때는 회사의 부채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추가 자금 동원 능력은 있는지 현금 보유액은 얼마나 되는지
 
재무제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  여섯 번째 주식의 유형은 자산주의입니다. 
자산주는 쉽게 말해서 기업이 아주 가치가 있는 자산을 가지고 있는데 그 자산의 가치가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 자산은 눈에 보이는 자산일 수도 있고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 자산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재무제표에서는 보이지 않는 자산일 수도 있죠. 
자산주 특징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전형적인 고성장주였던 맥도날드는 전국에 보유한 수천 개의 매장 덕분에 엄청난 부동산 자산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동산의 가치가 계속 오르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디즈니의 경우는 여러 유형을 거친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때는 성장성이 큰 고성장주로 주목을 받았었고 규모가 커지고 자금력이 강해지면서 대형 우량주로 안착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부동산 영화 만화 등 엄청난 지적 재산권과 같은 자산을 보유한 자산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6가지 주식 유형별 특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기업의 유형은 계속 바뀔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고요 사업 초기에는 빠른 성장을 하는 고성장주였다가 어느 정도 성장이 끝나면 저성장주나 대형 우량주가 되기도 합니다. 
심각한 경제 위기를 못 버틴 기업들은 파산 위기까지 가면서 회생주로 분류되었다가 다시 회복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투자할 때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이 6가지 중에서 어떤 유형의 기업인지 파악하고 투자한다면 회사를 분석할 때 좀 더 판단 기준이 잘 생기지 않을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