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미국주식을 해야하는 3가지 이유

미국주식을 해야하는 3가지 이유

오늘은 미국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한번 생각해볼까요. 아파트를 산다고 가정해볼게요 아파트 살 돈은 충분히 있다고 가정하고요 많은 것들을 꼼꼼히 따져가면서 보겠죠. 
방이 몇 개고 구조가 어떻게 돼 있고 주변에 지하철역은 있는지 마트는 있는지여러 가지를 보는데요.
그 여러 가지를 보는 가장 큰 이유가 뭔가요 앞으로 내가 산 아파트 가격이 오를까 이것 때문에 이렇게 꼼꼼히 보는 거 아니겠어요. 
그럼 주식 투자는 어떤가요 어떤 회사에 투자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돈 벌 확률이 높은 시장에 투자하는 게 당연히 좋겠죠. 
  •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앞으로 10년 뒤 20년 뒤의 성장성입니다 한국 주식시장과 미국 주식시장 중에서 어디가 더 오를 확률이 높을까요.
 
이 그래프는 한국 주식시장 전체 지수를 나타내는 코스피 지수와 미국의 우량 기업 500개를 모아놓은 S&P 500 지수의 과거 10년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s&p500과 코스피 비교

 

S&P 500 지수는 과거 10년 데이터만 봐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 주식시장은 어떤가요 코스피 지수는 10년 동안 성장성이 없습니다. 
이렇게 전체적인 시장 성장성이 없다보니까 한국 주식을 할 때 조금만 수익이 나도 팔아버리는 단타 문화가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런 단타 문화는 주식 투자가 아닌 주식 투기로 주식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까지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어른들이 이런 말씀을 많이 하시죠 주식은 도박이다. 
절대 하지 말아라 라고 주식 투자가 도박이 아니고 주식을 도박처럼 하니까 그렇게 인식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과거 지표가 이렇게 성장성이 없으니 미래에도 성장성이 없을 거야라는 단순한 논리는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대한민국은 분단 국가입니다. 

 

정치적인 문제에 주식시장이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대한민국의 지리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 그리고 미국 사이에 여러 가지 이해관계에 따라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최근 몇 년만 봐도 중국 사드 문제 일본과의 무역 갈등 문제로 기업이 피해를 입거나 주가가 하락하는 일도 있고요
미중 무역분쟁 때도 미국이나 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역시 주가가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은 돈이 있으면 부동산에 투자하지 주식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이 표를 보시면 한국 사람은 자산의 70% 이상을 비금융 자산 즉 부동산에 주로 투자합니다. 
금융 자산 25% 정도 중에서도 주식에 투자하는 비율은 5%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미국 사람들은 자기 재산의 70% 가까운 비율로 금융자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같은 비금융자산에 투자하는 비율은 30%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주요국의 자산 포트 폴리오 비교

우리가 경제 뉴스를 보면 이런 얘기 많이 하죠. 
외국인이 빠져나가서 주식시장이 하락했다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렇게 주식에 투자를 안 하니까 한국 주식 시장은 외국인들이 들어오면 오르고 나가면 빠지는 현상이 반복되는 겁니다.
 
정작 한국 사람들은 주식 투자를 안 하면서 왜 한국 주식시장은 안 오르냐고 하죠. 
 
  • 미국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바로 월세처럼 받을 수 있는 배당금입니다. 
미국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이 전체 기업 중 80% 정도 다 그리고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주는 기업이 많습니다. 

 

이 표는 배당금을 25년 이상 매년 올려준 미국 기업들입니다.
25년 이상 매년 배당금 올린 미국 기업

 

 
통신회사인 AT&T 는 현재 주가 30달러 기준으로 배당률이 7%가 넘습니다. 
배당금도 35년 동안 꾸준히 올려주고 있고요 코카콜라도 56년간 배당금을 올려주고 있죠 P&G나 3M 같은 회사는 무려 60년 이상 배당금을 매년 올려줬습니다. 
배당 수익률이 은행 금리보다 훨씬 높습니다. 
요즘은 은행에 돈 넣어놓으면 손해 보는 거다. 
하는 얘기까지 있죠. 요즘 은행 금리가 바닥이죠.
 

 

대부분 직장인 분들은 부동산에 투자하기에 종잣돈이 부족할 거예요. 
이 종잣돈을 만들어야 그다음부터 돈을 버는 복리의 마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투자할 자금이 부족하다면 이렇게 훌륭한 배당금을 주는 미국 기업에 투자해보면 어떨까요. 
 
  • 미국 주식을 해야 하는 세 번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한국 주식 시장 규모보다 무려 20배 더 큰 시장입니다. 

 

이게 의미하는 게 뭘까요. 미국에 상장된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상황이 훨씬 좋다는 의미입니다.
 
미국의 테슬라 같은 기업이 2019년까지 계속 적자를 보면서도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자동차 업계 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 거대한 자금이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세계적인 기업이 많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오늘은 미국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